두산로보틱스에 대해서
두산로보틱스는 로봇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두산그룹 계열사로 소형 로봇인 코봇(Cobot)
을 생산하고 있으며, 산업용 로봇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산로보틱스의 코봇은 협동 로봇으로, 사람과 함께 일하는 로봇입니다. 코봇은 작업자와 함께 작업을 수행하며, 작업자가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거나 작업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두산로보틱스와 레인보우로보틱스
두산로보틱스와 레인보우로보틱스는 둘 다 협동 로봇 제조사입니다. 두산로보틱스는 국내 1위, 글로벌 5위의 협동 로봇 제조사입니다. 두산로보틱스는 2015년 7월 설립되었으며, 지난해 매출은 450억 원으로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작년 매출 (140억원) 보다 3배 이상 차이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하지만 두산로보틱스는 설립 이후 매년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면,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카이스트 로봇연구팀과 카이스트내 연구소인 휴보랩에서 합작해서 세운 회사입니다. 이슈는 이종로봇으로 관심을 끈 것 같은데 실질적인 매출액은 협동로봇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협동로봇 판매를 위한 SI전문업체 발굴을 중요한 판매 전략으로 보고 있습니다.
로봇기술에 대한 전망
로봇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세계 로봇 산업은 2020년 약 250억 달러에서 2030년 1,600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20% 성장할 전망입니다. 인구 고령화, 로봇 가격 하락, 삶의 질 향상 추구 등이 로봇 도입을 촉진하면서 로봇 산업 성장의 축이 산업용 로봇에서 서비스 로봇으로 이동할 전망입니다. 이는 로봇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 5G 네트워크, 머신 비전, 인공지능 같은 인접 기술을 활용해 응용 범위를 넓히고 작업 속도나 품질, 에너지 효율, 소프트웨어, 가격 경쟁력 등을 개선하는 노력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로봇 기술이 우리 삶의 많은 부분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을 예상하게 합니다.
댓글